본문 바로가기
일상

2024년 임산부 출산 혜택

by 쿠즈 2024. 10. 8.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25년 예비맘으로서 임산부 출산혜택을 알아본걸 공유하려 해요.

첫째가 21년도 생이라 아무혜택이 없었어요..😭😭 

그래서 이번에는 혜택을 잘 챙기려 저의 체크리스트 겸 여러분과 공유하고 싶어 메모 해봅니다.

 

1. 임신바우처(국민행복카드)

임신바우처는 임신 1회당 한명당 100만원씩 즉, 단태아의 경우 100만원 쌍둥이 200만원 세쌍둥이 300만원 지원 됩니다.

임신바우처는 현금 지원이 아닌 국민행복카드를 발급받아서 포인트로 지급되며, 주로 병원비로 사용하게 됩니다.

 

2. 첫만남이용권

첫만남 이용권은 출생 아동에게 지급되는 200만원 바우처로 현금처럼 쓸 수 있어요.

다자녀 가구의 경우 둘째 이상은 300만원을 지원하게 됩니다.

아이가 태어난 날로부터 1동안 사용이 가능합니다.

 

3. 출산장려금 / 출산축하금

각 지자체 예산으로 진행되어 금액이 조금씩 다릅니다.

아이사랑 홈페이지에 접속 하셔서

 

두번째에 있는 맨 위 상단에 출산 > 출산지원금으로 들어가셔서 내가 살고 있는 지역을 기입후 검색하시면 아래와 같이 본인이 살고 있는 지역에 출산지원금이 나옵니다. 서울은 임산부 교통비도 지원해준다는데 의정부는 아무것도 없네요😭 의정부 사는 사람들도 대중교통 타고 차도 타는데 말이죠!!

4. 부모급여

부모급여는 출산이나 양육으로 인한 소득감소를 보전하여 양육자의 경제적 부담을 경감하기 위한 제도 입니다.

2024년부터 지급금은 만 0세가 되는 아동은 월 100만원, 만 1세가 되는 아동은 월 50만원을 받게 됩니다.

 

 

5. 아동수당 / 양육수당

아동수당은 지급대상 연령이 만 7세까지 입니다. 나이에 따라 월 10만원에서 20만원이 지급됩니다.

 

양육수당은 어린이집 및 유치원을 이용하지 않은 아동에 대해 부모의 양육비용 부담 경감을 위한 제도로 86개월이 되는 초등학교 입학전까지 지급 됩니다. 지급 금액은 나이에 따라 달라지게 되는데 0~12개월까지는 월 20만원, 12~23개월까지는 15만원, 24~86개월까지는 10만원이 지급됩니다.

 

 

 

이외에도 전기세 감면 등 여러 혜택이 생겼어요. 첫째때 팁을 생각하자면 첫째때는 별다른 지원이 없었어서 크게 찾아본적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애기 출생신고하러 동사무소에 가니 동사무소에서 전기세 감면 등 여러 지원 한번에 신청 가능했던거 같아요. 그럼 다들 무사히 순산하시고 이쁜 아가들 만나길 바랄게요. 행복하세요❤

반응형